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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백준] 12982 공 포장하기 2

12982번: 공 포장하기 2문제 요약k개의 종류를 가진 공이 존재한다.종류마다 공의 갯수는 각각 다르다.이 공들을 박스에 담을 것이며 박스는 다음 두가지 방식으로 최대 k개의 공을 담을 수 있다.1. 박스 안의 모든 공의 종류가 다르다.2. 박스 안의 모든 공의 종류가 같다. 최소한의 박스로 공을 전부 담아라. 풀이 아이디어 먼저 입력 받을 때 같은 종류로 k개를 상자에 담을 수 있다면, 담고 본다.즉 k개로 나눈 몫 만큼을 결과에 미리 추가해 놓고, k개로 나눈 나머지 값을 입력값으로 사용한다. 그 다음 입력값을 오름차순으로 정렬한 후순회하며 i번째 까지 1번으로 담는 방법 (오름차순 정렬임으로 i번째 입력값이 박스의 갯수다.) +i+1번째 부터 2번으로 담는 방법( k - 1 - i 가 박스의 갯수..

[백준] 1242 소풍

1242번: 소풍문제 요약3 6 9 게임과 비슷하게 숫자를 돌리면서k번째 숫자 마다 지목당한 사람을 제외시킨다.처음 m번째 있던 사람이 몇번째에 제외되는지를 출력한다. 풀이 아이디어 직관적인 문제이긴 하나 n이 500만 임으로 단순 구현으로 풀기에는 O(N^2)이 소모된다.따라서 수학식을 통해 연산량을 줄이는 방법을 채택했다. 또한 처음 시작 지점을 임의로 조정하여k > m 일때 시작 지점  =  -mk  동호가 항상 남아있는 사람들 중 가장 끝자리에 있겠끔 만들 수 있다. (끝자리로 남길 경우 한 싸이클 계산이 편해진다. )  3가지 조건을 만들어서 k를 추가해도 m 보다 작을 때- 나누기 연산으로 제외할 수 있는 인원만큼 결과값 추가- 추가한 인원 만큼 전체 인원 수 제거- 시작 지점 갱신+ 만약 추..

[백준] 14586 도미노 (Small)

14586번: 도미노 (Small)  풀이 아이디어 모든 도미노를 순회하면서i번째 도미노를 왼쪽으로 넘어트렸을 때  연쇄 반응이 완료되는 지점에서 -1인 odp[i] = min (dp[i] , dp[o] + 1)  i번째 도미노를 오른쪽으로 넘어트렸을 때 연쇄 반응이 완료되는 지점인 kdp[k] = min(dp[i-1] + 1 , dp[k])를 dp로 계산해서 n-1 지점을 출력하면 된다. n이 300임으로 연쇄반응이 끊기는 지점을 순회해서 돌더라도시간복잡도 O(n^2)안에 풀 수 있다.   시행착오 처음에는 유니온파인드와 그리디를 이용하여 가장 많이 넘어트릴 수 있는 도미노를 구해서 풀리는가 생각해봤는데 도미노가1 1 1 1 10 5 4 3 2 1 이런식으로 배치된다면 해를 내지 못하게 된다.  최적화..

[백준] 26599 용 조련사 룰루

26599번: 용 조련사 룰루풀이 아이디어 각각의 용이 장소내에 다른 모든 용에 대하여 m보다 크지 않도록 하여 다른 장소로 옮기는 문제이다. 이 문제의 풀이법은 애드혹으로 문제를 푸는 핵심 포인트는시작장소와 도착장소에 서로를 억제할 수 있는 가장 큰 두 쌍의 용을 두는 것이 중요하다. 1, 2번째로 큰 용을 한 쌍, 3, 4번째로 큰 용을 한 쌍으로 묶는다. 1, 2번 째 용을 옮긴다음3, 4번째 용을 제외한 모든 용을 옮기고 나서 남아있던 3, 4번째 용을 옮기면 된다. 주의할 점은 위 4마리의 용들은 인접한 용들간의 차이가 m이하 여야 된다.그렇지 않다면, 용을 옮기는 과정에서 학살이 일어나게 된다. 따라서 4마리 이상이 주어진다면, 정렬 후 1~4번째 큰 용들의 차이가 m이하로 연속적인지 판단 후..

[백준] 16118 달빛 여우

16118번: 달빛 여우 풀이 아이디어 다익스트라 문제로늑대는 한번은 2배 빠른 속도 한번은 2배 느린속도로 이동여우는 정상적인 속도로 이동하며이때 여우가 늑대보다 빠르게 도착 할 수 있는 지점이 몇개인가를 찾는 문제이다. 가중치가 거리이기 때문에 2배 빠른 속도라는건 가중치를 2배로 나눈다는 것과 동치이다. 따라서 여우와 늑대가 시작지점에서 끝지점까지 갈 수 있는 모든 거리를 구한다음서로를 비교하며 여우가 더 작은 값을 갖고 있는 지점을 카운트하면된다. 여우는 정석적인 다익스트라로 구하면 되고늑대는 다익스트라를 조금 변형하여 이동횟수를 1과 0으로 기록하여2배 빨라야 할 때 와 2배 느려야 할 때를 계산해서 가중치를 계산하고이동횟수를 스위치 시킨다음 다시 큐에 넣어서 계산하면된다. 그리고 이동횟수에 따..

[백준] 13415 정렬 게임

13415번: 정렬 게임풀이 아이디어 구현을 통해서 입력을 받을때마다 정렬을 하게 된다면  O(N*NLog(N))이 걸리게 된다.N이 10만이기 때문에 구현으로만 풀면 시간초과를 받게 된다. 이 문제의 핵심은 정렬하는 대상이 반드시 1부터 시작 한다는 것과이전에 실행했던 정렬보다 같거나 큰 범위로 정렬하게 된다면 이전에 실행했던 정렬이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점이다. 먼저 후자를 살펴보자면 인덱스 1 ~ 3 을 정렬해봤자 이후 인덱스 1 ~ 4를 정렬하면 1 ~ 3 정렬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점이다.즉 이 문제에서 결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는 정렬은정렬 입력값을 받았을 때가장 큰 수 부터 내림차순으로 정렬된 정렬값만이 결과에 영향을 끼친다. 만약숫자를 1 2 3 4 5 6 7 8 9 10으로 받고 정렬..